XPS13에 MS Windows 설치 –Linux에서 되돌아 오기–

먼지 뒤집어 써가면 그 동안 수고해 주던 Mac mini가 KMUG 기사 아저씨로 부터 사망 판정을 받고 말았다. Logic board 불량인 것 같다며 수리 하는데 50만원 정도 든댄다. (2015년 3월 기준으로 Mac mini는 62만원 부터) 여러가지 고민한 끝에, Linux를 설치해서 사용해 오던 XPS13을 다시 Windows로 복귀 시키기로 했다.

Linux에서도 Steam은 쓸 수 있고, Starcraft2를 WINE으로 돌리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Linux에서는 뚜껑(lid)를 닫은 채로 외부 display를 켤수가 없다는 사소한 문제 때문에 또다시 분연히 삽을 들었다. 그냥 커널을 고쳐볼걸 그랬나…

Windows7과 필요한 프로그램을 구하기

Dell service center(080-860-9912)에 연락해서 Linux 설치 하느라 partition을 지웠는데 어떻게 Windows7으로 복구할 수 있는지 물어 보니 Windows7 iso image link와 함께 친절하게 설정 방법이 적힌 email로 보내 주셨다. 다만 Windows7 ISO image를 USB로 변환하는 것은 다른 software를 사용했는데, Rufus사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링크를 참조 하면된다.

sc_rufus20_xps13_window7

 

Windows7 과 driver 설치

먼저 왼쪽 USB port에 위에서 만든 Windows 설치 USB driver를 넣고 부팅 중에 F12를 눌러 BIOS menu에 접근한다. BIOS 화면에서는 “Change BOOT mode to:” -> “LegacyBoot Mode, Secure Boot Off” 순서로 선택해서 Legacy BIOS 화면을 띄운 다음 USB를 선택하면 Windows7 설치가 시작된다.

Windows7 설치 후에는 XPS13용 driver들을 설치해야 하는데, 상담원께서 보내주신 email에 보면 driver에 대한 link들도 함께 들어 있다. 이것들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 하고나서 혹시나 있을지 모를 업데이트를 설치하기 위해 Dell website의 “드라이버 및 다운로드” page에서 ‘Dell Update Application ‘을 설치 해 두었다.

Windows7 설치 직후에는 video뿐만 아니라 유/무선 network도 못 잡는 깡통이므로 다음 두 개의 드라이버는 설치 전에 따로 받아 두는게 좋다.

Bluetooth는 Dell website에 등록된 driver를 설치해도 잘 동작하지 않았는데 Intel driver update utility로 설치하니 잘 동작 했다.

다음은 설치 후 확인한 Windows 7 체험 지수, 그래픽 빼고는 체험 지수 결과가 그럭저럭 잘 나온다. 실제로 Starcraft2 game을 실행시켰을 때 cinematic영상에서 Mac mini 보다 못한 안습의 렌더링 quality를 보여 주긴 했으나, game은 돌아간다.

sc_win7perf_xps13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