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U – WordPress에서 PlantUML 문법을 사용하기 위한 plugin

이 글을 읽기 전에!

WPU는 2016년 2월 배포된 1.0 version부터 shortcode를 사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포스트(WPU version 1.0 release)를 참고 하세요.

 

PlantUML 자주 사용하시나요?

다양한 확장으로 유명한 이 tool에 대한 WordPress plugin이 없다는 사실은 좀 의아 합니다. PHP 해본 지도 오래됐고 처음 만들어 보는 WordPress plugin이라 시행착오도 많았지만 대략 처음에 생각했던 기능은 동작하니 이쯤해서 version 0.1을 release 하기로 했습니다.

Bitbuket에 공개 repository도 하나 만들고 WordPress에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zip으로 묶은 버전도 올려두었습니다.

작명 센스가 영 엉망이어서 이름은 성의 없게 WPU(우뿌!?)로 지었습니다. WPU는 두 가지 종류의 PlantUML 동작 방식을 지원합니다. 사용하는 server에 Java와 Graphviz가 설치되어 있다면 외부의 도움 없이 SVG 형식의 image를 생성할 수 있고 이 방식은 unicode 처리를 비롯해 여러 면에서 좀 더 안정적 입니다.
하지만 만약 (저 처럼) 마음대로 조작할 수 없는 web hosting service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PlantUML에서 제공하는 server에 data를 전송해서 image link를 이용하는 방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첫번째 방식을 ‘local creation’ 두번째를 ‘web creation’라고 부릅니다. 기본 설정은 web creation 입니다.

Local creation으로 변경하고자 한다면 plantuml.jar를 download 받아서 접근가능한 위치에 두고 WpuDefs.php의 다음 부분을 편집해 주세요.

  • WPU_LOCAL_CREATOR를 TRUE로 변경
  • WPU_LOCAL_CREATOR_JAVA_PATH에 java 실행파일의 절대경로를 지정
    e.g) /usr/lib/jvm/jdk1.6.0_45/bin/java
  • WPU_LOCAL_CREATOR_PLANTUML_PATH에 plantuml.jar의 절대경로를 지정

다음은 PlantUML 문법을 사용한 예제 입니다.

  • Class diagram

    Version 1.0 부터는 shortcode를 사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포스트 참고)

  • Sequence diagram

    Version 1.0 부터는 shortcode를 사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포스트 참고)

  • State diagram

    Version 1.0 부터는 shortcode를 사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포스트 참고)

 

WPU – WordPress에서 PlantUML 문법을 사용하기 위한 plugin”에 대한 1개의 생각

  1. 핑백: PlantUML – 이현창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